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학습 교안: 모래놀이치료

by 밀알선교단 2024. 9. 22.

학습 교안: 모래놀이치료


주제: 모래놀이치료 (Sandplay Therapy)
대상: 특수교육 및 상담교사, 치료사
학습 목표: 모래놀이치료의 개념, 목표, 의의, 치료 형태를 이해하고 이를 실습에서 적용할 수 있다.


1. 모래놀이치료의 정의

모래놀이치료는 아동의 내면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놀이치료 기법으로, 모래상자를 활용하여 심리적 문제를 탐색하고 표현하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이 치료기법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 동시적 사고: 아동이 여러 감각을 통해 사고와 감정을 표현.
  • 감각 요소: 시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사용.
  • 자유로움: 외부 세계와의 연관성 없이 아동이 자신의 세계를 구성.

2. 치료 목표

모래놀이치료의 주요 목표는 심리적 퇴행정서적 해방을 통해 아동의 심층적인 내면을 탐구하고 치유하는 것입니다.

  • 언어 이전 단계의 정서: 비합리적인 정서적 과정에서 자유롭고 안정된 공간을 제공.
  • 상징적 환상 작업: 아동이 모래를 통해 상징적인 세계를 구축하고 심리적 갈등을 해소하는 것을 돕습니다.
  • 심리적 모자관계: 아동과 치료자 간의 심리적 유대 형성.

3. 치료적 의의

모래놀이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아동이 만든 세계에 대한 정확한 해석조심스러운 접근입니다.

  • 환경과 태도 파악: 아동의 성격, 문제 해결 방법, 부정적인 감정 표현 방식 등을 이해해야 합니다.
  • 치료자의 역할: 치료자는 아동의 창조적 과정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아동의 심리적 치유를 지원해야 합니다.
  • 치유적 공간: 모래놀이 치료는 제한된 공간 안에서 아동이 자유롭게 상징적 작업을 하도록 격려합니다.

4. 치료 형태

모래놀이치료는 3차원의 공간에서 다양한 모형(miniature)을 활용하여 아동이 자신의 내면 세계를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 재료: 모래상자, 다양한 자연물, 동물, 인간 모형 등을 활용.
  • 치유적 퇴행: 아동이 자신의 심리적 과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퇴행하도록 돕습니다.
  • 자율적 치유: 적절한 환경이 주어지면, 아동의 정신은 스스로 치유하려는 자율성을 가집니다.
    의식과 무의식의 상호작용: 아동은 모래놀이를 통해 무의식적 감정을 의식적으로 표현하며, 이 과정을 통해 정신적 완전성을 추구합니다.
치료 형태: 모래상자와 모래, 인간과 인간적인 생 활형태, 동물과 식물, 그 외 모든 자연 물을포함하는 작은 모형(miniature)들 을 이용하여 아동은 3차원의 공간에서 자기 세계의 의미를 창조한다. 모래놀 이치료의 기본적 가정은 적절한 조건이 마련된다면, 정신은 자가치유라는 자율 성이 있다는 것이다. 모래놀이치료는 치유를 가능하게 하는 창조적 퇴행을 장려한다. 또한, 의식과 무의식의 연결 및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간은 스스로 정신의 완전함(전체성)을 이루려는 노 력을 한다는데 개념적 기초를 둔다

학습 활동

  1. 강의 및 이론 학습 (30분)
    • 모래놀이치료의 정의, 목표, 의의 및 형태에 대한 이론적 설명.
    • 실제 사례 영상 시청.
  2. 실습 활동 (40분)
    • 참가자들은 모래상자와 다양한 모형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자신의 '세계'를 표현.
    • 각 참가자가 만든 모래 세계를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치료적 해석을 논의.
  3. 토론 및 피드백 (20분)
    • 치료자와 아동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피드백 제공.
    • 참가자들 간의 경험 공유 및 질문 응답.

참고 자료

  • 『모래놀이치료의 이해와 실습』, 김혜진 저
  • 『상징과 표현: 모래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고혜경 저